이병규 목사님 성경강해

나훔 1장

 

 

나 훔 강 해

 

ㆍ기록한 사람 : 나훔

ㆍ기록한 연대 : 주전710-699년경

 

제 1 장 니느웨 경고

 

(대 지)

 

1.서른 (1)

진노하시고 도복하시는 하나님 (1-6)

자기 백성을 도호하시고 악한 자를 심팥하시는 하나님(7-14)

각. 아름다은 소식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연에 있음 (15)

 

(본문장해)

 

-. 서론 (1)

 

0 니느웨에 대한 중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욱시의 글이라

나훔은 앗수르의 멸망에 대하여 예언한 선지자이다 니느웨는 앗수르의 수도(수도)로 일찌기 선지자 요나가 가서 복음을 전파한 곳이다. 그때 그들이 회개하므로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벌하지 않으시고 용서하셨다. 그러나 그 때부터 100여 년이 지난 지금은 니느웨  가 너무 부패(부패)해 졌으므로 하나님께서 선지자 나홈을 통하여앗수르의 심판을 경고하였다. 선지자 요나의 전도를 듣고 니느웨 백성들이 일시적으로 회개할 때에 하나님께서 긍흘을 베풀어 재앙 을 내리지 않으셨으나 지금은 니느웨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 과거보다 더 악을 행하므로 이제는 하나님의 재앙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들은 개가 토했던 것을 도로 먹는 것처럼 회개한 후 다시 그죄악의 자리로 돌아간 것이다(벧후 2 : 22). 그러므로 이제는 나훔선지자를 보내서 니느웨 성에 대하여 멸망을 선포하신 것이다. 성 도들도 죄를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긍흘히 보시고 용서해 주시나 회개한 후 다시 죄 근운데 빠지면 하나님이 심판하신다. 그러므로 회개하여 하나님의 용서와 긍흘을 받은 후에는 다시 그 옛자리로 돌 아가지 말아야 한다 참으로 회개한 자는 또 다시 전에 지은 죄에 빠지지 않는다. 엘고스 갈릴리 땅에 위치해 있었다(칸 ·델리취 ).

 

이. 진노하시고 보복하시는 하나님 (2-6)

 

S 여호와는 투기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    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리는 자에게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    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여호와는 택한 백성을 끝까지 사랑하시나 원수에 대해서는 질투 하시며 보복하신다. 여호와는 투기하시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 성을 지극히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들(성도)이 하나님을 떠나 범죄 하면 징계하시나 원수에 대하여는 심판하여 멸망시키시는 하 나님 이 시다.

 

㉵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죄인을 결코 사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 발의 티끌이로다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하나님은 긍흘과 사랑이 풍성하셔 서(은 4 . 2하) 오래 참으시고 죄인이 회개하고 돌아오지를 오랫동 안 기다리신다. 죄인을 결코 사하지 아니하시느니라 하나님께서 죄 인이 회개하기를 참고 기다리다가 끝까지 회개하지 않으면 금판하 신다. 사람이 하나님의 징계가 즉시 임하지 않는다고 죄를 경(경)히 여기면 안된다(롬 2 : 4-5).

여호와의 길은 회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광풍이나 회리바람에 모 든 것이 견디지 못하고 날아가는 것처럼 하나님의 심판 때에 모든 것이 견더지 못한다는 것이다.

구름은 그 발의 티끌이로다 하나님께서는 공중의 구름을 그 발의 티끌과 같이 여기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얼마나 크고 두렵고 능력이 많으신 것을 알게 해 주시는 것이다.

주-㉵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우시며 모든 강을 말리우시나    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이우는도다 5그로 인하여    산들이 진동하며 작은 산들이 녹고 그의 앞에서는 땅 곧 세계와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이 솟아오르는도다 e누가 능히 그 분노하신 앞    에 서며 누가 능히 그 진노를 감당하랴 그 진노를 불처럼 쏟으시니   그를 인하여 바위들이 깨어지는도다

이스라엘이 출애굽시에 하나님께서 홍해를 꾸짖어 말리우시고 요 단 강을 말려 건너게 하셨다. 하나님은 자연 만물을 주장하선서 성 도를 구원하시고 원수를 심판하신다. 하나님의 명령에 모든 것이 절대 순종할 수밖에 없다.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이우는도다 \'바산\'은 좋은 목장이 있는 곳이요 \'갈멜\'은 과수원이 많은 곳이요 \'레바논\'은 큰 수목과 꽃이 많은 곳이다. 그러나 아무리 목장이 좋아서 양무리가 많고 과원이 훌륭하고 수목이 많고 꽃이 화려하여도 하나님께서 한 번 심판하시면 일조(일조)에 다 멸망한다. 이 세상의 것은 하나님 앞에 다 헛된 것이요 없는 것과 같다. \'꽃이 이운다\'는 것은 시들어 떨어진다는 뜻이 다.

그로 인하여 산들이 진동하며 작은 산들이 녹고 산은 나라를 가 리킨다(렘 51 : 25). 크고 작은 모든 나라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 아 다 없어\'친다는 것이다.

세계와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이 솟아오르는도다 세상 사람들이 요동한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그 모든 것을 동원하여 당신의 뜻을

이루어 나가며 땅에 있는 모든 만민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

바위는 견고한 세력들을 가리킨다 아무리 바위와 같이 강하고 견고한 세력이라도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불같이 임할 때는 쏟아 져 나와 다 깨지게 된다.

 

삼.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고 악한 자를 심판하시는 하나님 (7-14)

 

S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의뢰하는    자들을 아시느니 라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환난 날에 산성과 같이 견고하게 지켜주 신다. 아시느니라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알아주시고 보호해 주시 고 돌봐 주신다는 뜻이다.

 

S 그가 범람한 물로 그 곳을 진열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몫    아내시리 라

 

하나님과 성도들을 대적하는 원수들은 하나님이 다 진멸하신다.

범람한 물로 그 곳을 진열하시고 하나님께서 앗수르보다 더 강한 군대를 보내시되 범람(범람)한 물같이 하여 앗수르를 맹렬하게 진 결하신다는 것이다. 혹암으로 찬아내시리라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 들을 영적 혹암으로 꽃아내신다는 뜻이다.

 

주 너희가 여호와를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유다 백성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백성은 인간치 생각대로 무엇을 꾀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뢰하고 그 명령대로만 순종하라는 것이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시고 건져 주시고 원수를 멸 해 주시고 재앙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해주신다. 성도는 \"어떻게 하면 환난을 모면할까?\"하고 염려하거나 \"무엇을 의지할까?\"하고 수단을 쾨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을 믿고 의뢰하고 순종만 하면 하나님께서 원수를 막아주시고 환난에서 건져주신다. 하나님을 의 뢰하는 것만 생명 길이다. 이사야 30 : 15-16에 \"주 여호와 이스라 엘의 거룩하신 자가 말씀하시되 너희가 돌이켜 안연히 처하여야 구 원을 얻을 것이요 잠잠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것이어늘 너희가 원치 아니하고 이르기를 아니라 우리가 말 타고 도망하리라 한 고 로 너희가 도망할 것이요 또 이르기를 우리가 빠른 짐승을 타리라 한 고로 너희를 쫓는 자가 빠르리니\"라고 했다. 그러므로 성도는 계책을 제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뢰하고 만연히 처하는 믿음을 가져 야 한다.

 

 ● 가시덤불같이 엉크러졌고 술을 마신 것같이 칠한 그들이 마른 지    푸라기같이 다 탈 것이어늘

 

가시덤불같이 엉크러졌고 앗수르 백성들이 진리에서 터나 죄악으 로 엉켜 있음을 말한다. 또한 이들은 술 취한 사람들처럼 비틀거리  며 갈광질팡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앗수르를 마른 지푸라기  같이 다 불태워 심판하시기로 작정하셨다. 하나님과 진리를 떠난

사회는 가시덤불같이 엉크러지고 흑암에 싸여서 바른 것을 찾을 수 없다. 그들은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며 방황한다. 누구나 하나 님의 인도를 받지 않고 진리의 말씀대로 나가지 않으면 인간관계가 서로 엉크러지고 모든 사건이 엉크러져서 방황하게 된다.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너회 중에서 나와서 사특한 것을    권하는도다

악을 꾀하는 한 사람 앗수르에서 악한 왕 하나가 나와서 악을 꾀 하고 성도를 핍박할 것을 가리킨다. 요한계시록 13 : 1-10에 보면 말세에도 악한 왕이 나와서 하나님을 거역하고 성도를 핍박하고 교 회를 박멸하는 일을 할 것을 예언하였다. 그러나 최후에는\'참회를 핍박하고 박멸하는 적기독 국가를 하나님께서 심판하여 멸망시키고 성도를 건져 주실 것도 약속하셨다.

 

ⓖ-㉮㈗?呱꼈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비록 강장하고 중다할지라도    반드시 멸절을 당하리니 그가 없어지리라 내가 전에는 너를 괴릅게    하였으나 다시는 너를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l3이제 네게 지운   그의 멍에를 내가 깨뜨리고 너의 결박을 끊으리라

앗수르 왕이 강장(강장)하고 그 군대가 중다(중다)하여 유다 백 성에게 멍에를 메우고 결박할 것이나 마침내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 을 도와주셔서 그 멍에를 깨뜨려 버리고 결박을 끊어 버리시겠다는 말씀이다. 이것은 또한 말세에도 악한 왕이 나와 성도에게 멍에를 메우고 결박한 것처럼 신앙의 자유를 박탈할 것이나 하나님께서 그

결박을 릅고 멍에를 깨뜨펴 택한 백성을 구원해 주실 것을 약속한 것 이 다.

ⓖ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명하였나니 네 이름이 다시는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 내가 네 신들의 집에서 새긴 우상과 부은 우상을 멸절   하며 네 무덤을 예비하리니 이는 네가 비루함이니라  

하나님이 대적 앗수르를 멸망시키므로 그 앗수르의 이름이 다시 는 전파되지 못하며 그들의 우상도 멸절되어 다시는 보이지 않게 된다는 것 이 다.

 

 

●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보하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    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열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리로다  

아름다운 소식을 보(잡)하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 \'아름다운 소식 \'은 앗수르가 멸망한 소식이요, 예언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아름다운 소식이다. 이사야 52 : 7에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겐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 을 향하여 이르기를 테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했다. 하나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을 의 뢰하고 화평을 전하고 아름다운 소식(복음)을 전하는 자의 발은 아 름답다(롬 10 : 15).

산 위에 있도다 산을 넘는 것은 고난을 통과하는 것을 가리킨다.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려고 힘쓰고 애쓰면서 고난을 담당하는 면을 가리킨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유다가 과거에는 앗수르 로 인해서 절기를 지키지 못했으나 장차는 앗수르의 멍에에서 벗어 나 절기를 지키고 하나님께 서원을 갚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신약시대에 복음을 믿는 자가 하나님의 법을 지키게 되 고 하나님께 서원한 것을 갚게 된다는 뜻도 있다. 복음을 믿는 자는악에서 점차 떠나고 하나님의 빛 가운데서 화평하게 걸어나갈 수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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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훔 2장

 

                   제 2 장 앗수르 퍼격

 

 (대 지)

 

. 니느웨를 침공한 군대의 광경 (1 -7)

니느웨 기민은 도망하고 각물은 노략당할 것 (8-10)      

삼. 니느웨 성의 강한 자들을 여호와께서 멸하심 (11 -13)

 

(본문강해)

 

. 니느웨를 침공한 군대의 광경 (1-7)

 

농 파괴하는 자가 너를 치러 을라왔나니 너는 산성을 지키며 길을 파    수하며 네 허리를 견고히 묶고 네 힘을 크게 굳게 할지어다  

파괴하는 자는 앗수르를 침공한 바벨론 군대를 가리킨다. 앗수르 가 강대국이지만 죄악이 관영하므로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들어 그 나라를 심판하실 것을 예언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전에는 앗수르를 들어 열국을 심판하는 몽등이로 사용하셨다. 이사야 10 : 5에 \"화 있을진저 앗수르 사람이여 그는 나의 진노의 막대기요 그 손의 몽 등이는 나의 분한이라\"고 했다. 그 때에 앗수르가 유다를 침략하고 예루살렘을 포위하여 멸망시키려 기도(기도)했고(사 36 . 1),북 이 스라엘을 패\':1시켜 이스라엘 사람들을 포로로 잡아 이방으로 옮기 고 이방 나라 백성을 이스라엘 땅에 옳겨 놓는 악한 죄를 범했다.

이처럼 앗수르에 죄악이 관영했으므로 이번에는 하나님께서 앗수르 보다 더 강한 바벨론을 들어 앗수르도 심판하시겠다는 것이다.

너는 산성을 지키며 길을 파수하며 네 허리를 견고히 묶고 네 힘 을 크게 굳게 할지어다 앗수르가 산성과 요새를 만들어 놓고 그것 을 의지하여 적군이 쳐들어와도 걱정이 없다고 생각하였으나 하나 님이 심판하시는 날에는 그 산성과 요새가 아무 소용이 없다. 앗수 르 백성들이 허리를 견고히 묶고 힘을 크게 하여 치러오는 바벨론 군을 막으려고 해도 막지 못하고 패망한다는 것이다.

농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회복하시되 이스라엘의 영광 같게 하시   나니 이는 약탈자들이 약탈하였고 또 그 포도나무 가지를 없이 하   였음이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의 영광을 유린했던 앗수르를 심판하여 멸망 시키고 이스라엘의 영광을 다시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하셨다.

포도나무 가지를 없이 하였음이라 포도나무에서 열매가 맺힐 가 지를 없애 버리면 포도 열매가 맺지 못한다. 앗수르가 이스라엘을 점령하여 유린하고 약탈하여 그 새생명의 역사를 없이 하고 다시 소생하지 못하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교회를 핍박하여 새생명의 역사를 중단시키는 일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보내어 그 잔인한 앗수르를 심판하고 이스라엘의 영광이 회복되도록 하신다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말세에 적기독 국가들이 교회를 핍박하고 멸절시키려고 짓밟을 것이나 하나님은 그 적기독 국가들을 심판하시고 교회의 영광과 성도의 권세를 다시 회복시켜 줄 것을 예언한 것이다. 이것은 예수께서 재 림하실 때에 완성될 것

S-㉠戮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    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철이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하는도   다 \'그 병거는 거리에 미치게 달리며 대로에서 이리저리 빨리 가니   그 모양이 열불같고 빠르기 번개 같도다

바벨론 군대가 쳐들어 올 때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바벨론 군대가 위엄이 있 고 살기가 등등한 모습으로 올 것을 말한다. 이들이 이렇게 큰 세력 을 가지고 올 때에 앗수르는 대항하지 못하고 무서워 벌벌 떨게 된 다는 것이다. 병거의 철이 번쩍이고 바벨론 군대들이 번쩍거리는 병거를 타고 무섭게 쳐들어 올 것을 가리킨다. 노송나무 창은 노송 나무로 만든 창으로서, 바벨론의 무수한 용사들이 큰 창을 들고 요 동하면서 쳐들어 온다는 것이다. 그 모양이 제불같고 빠르기 번개 같도다 바벨론 침략군이 니느웨로 침공할 때 그 달리는 병거(병차)모양이 횃불같이 맹렬하고 번개같이 빨리 올 것을 가리킨다.

㉥ 그가 그 존귀한 자를 생각해 내니 그들이 엎드러질 듯이 달려서    급히 성에 이르러 막을 것을 예비하도다

존귀한 자는 앗수르의 정예군(정예군)을 가리킨다. 앗수르 왕이 정예군을 동원시키고 그들은 엎드러질 듯이 급히 달려 성에 이르러 막을 것을 예비하나 바벨론 군대를 도저히 막을 수가 없다는 것이 다.

㉵-  강들의 수문이 열리고 왕궁이 소멸되며 「정명대로 왕후가 벌    거벗은 몸으로 끌려가며 그 모든 시녀가 가슴을 치며 비둘기같이    슬피 우는도다

니느웨가 점령(점령)당할 때에 강들의 수문(수문)이 열려 왕궁이 소멸되고 왕후가 벌거벗은 몸으로 수치를 당하며 끌려가고 시녀들 이 가슴을 치며 비둘기같이 슬피 우는 비참한 지경이 될 것을 말하 였다.

강들의 수문이 열리고 니느웨 성은 티그리스 강 상류에 자리잡고 있는데 그 강을 방패로 삼고 그것을 의지하고 살았다. 그러나 하나 님의 심판의 날에는 그 강들의 수문이 열려 그 문으로 적이 쳐들어 오게 되며 그 때에 앗수르가 그 든든히 의지하던 것으로 인하여 망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니느웨 거민은 도망하고 재물은 노략당할 것       (8-10)

 

● 니느웨는 예로부터 물이 모인 못 같더니 이제 모두 도망하니 서라    서라 하나 돌아보는 자가 없도다

물이 모인 못 같더니 니느웨는 그 당시 세계 최강대국이요 부요 (부양)한 도시였기 때문에 사방에서 물이 흘러 들어오듯 많은 사람 이 그 도시로 모여들어 살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심판 하실 때는 모두 도망하여 \"서라, 서라\"해도 돌아보지도 않고 달아 난다는 것이다. 니느웨가 살기 좋은 때에는 사방에서 물이 흘러 모

이듯 각처에서 사람들이 모여 들었으나 하나님의 심판 때에는 재빨 리 도망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대개 기회 주의자들이 어서 좋은 곳, 유리한 곳이 있으면 모여 들었다가 환난이 오면 급히 도망한 다. 이것이 세상 사람의 상태이다.

그러나 성도는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떠나기도 하고 떠나지 않기 도 하며 사명을 위해 살고 사명을 위해 죽어야 한다. 육신적으로 좀 괸하고 배부른 곳이 있으면 모여 들었다가 환난이 오면 다 도망하 는 자는 마치 바람에 나는 겨와 같은 자요 속에 진리가 없는 자이 다. 엘르아살은 블레셋이 쳐들어 올 때 전우들은 다 도·:1쳤으나 혼자 생명을 내어놓고 블레셋 군대와 싸우며 곡식 밭을 보호했다(대 상 11 : 14). 혼자서 라도 곡식 밭(하나님의 진리 )을 파수하려는 정신을 가진 사람이 귀한 사람이다. 그러나 진리나 사명보다도 자러 의 이익을 따라 왔다가 환난을 만나면 도망하는 자는 생명이 없는 자이 다.

 

㉰-● 은을 노략하라 금을 늑탈하라 그 저축한 것이 무한하고 아름    다운 기구가 풍부함이니라 \'◎느웨가 공허하였고 황무하였도다 거   민이 낙담하여 그 무릎이 서로 부딪히며 모든 허리가 아프게 되며   모든 낯이 빛을 열도다

니느웨에 은과 금을 많이 쌓아놓았고 아름다운 기구(기구)가 많 았으나 하나님이 바벨론 군대를 보내 그 모든 것을 노략하여 가게 할 것이다. 세상에 아무리 금은 보석과 재물을 많이 쌓아놓아도 하 나님이 심판하시는 날에는 그것들이 아무 소용이 없고 도리어 다른 사람의 소유가 될 뿐이다.

 

니느웨가 공허하였고 모든 것이 풍부하던 니느웨가 하나님의 심 판을 받아 공허해지고 황줴해질 것을 말한다. 또한 거기에 사는 백 성들은 낙심하고 두려워하여 간담(간담)이 녹고 무릎이 떨리고 낯 빛이 창백해진다는 것이다.

 

삼. 니느웨 성의 강한 자들을 여호와께서 멸하심            (11-13)

 

0-0 이제 사자의 굴이 어디뇨 젊은 사자의 먹는 곳이 어디뇨 겉에    는 수사자 암사자가 그 새끼 사자와 함께 거기서 다니되 그것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었으며 l2수사자가 그 새끼를 위하여 식물을 충분   히 열고 그 암사자를 위하여 무엇을 움켜서는 취한 것으로 그 굴에    채웠고 열은 것으로 그 구멍에 채웠었도다

 

사자들은 앗수르 왕과 방백과 군대장관들을 가리킨다. 그들이 사 자와 같이 강하고 두려운 존재로서 다른 여러 나라를 점령하고 물 질과 보화를 노략하여 많이 쌓아놓았다. 또 그들이 사방의 여러 나 라를 점령하고 침공해도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었다. 그러나 하 나님의 심잔 때는 그 사자와 같이 강한 자들이 힘을 쓰지 못하고 심 히 미약해진다는 것이다. 곧 바벨론 군대가 더 큰 힘으로 쳐들어 와 서 앗수르를 점령하므로 사자 같던 앗수르 방백과 군대장관들은 맥 이 빠져 힘이 없어지고 그 쌓아놓았던 것은 다 빼앗기게 된다. 오늘 날에도 사자와 같이 강한 왕과 군대가 있고 금은 보화와 많은 재물 과 기구가 있다고 해도 하나님이 한번 손을 대면 하루 아침에 다 망 한다.

 

㉵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네 대적이 되어 너의 병거들을 살라    연기가 되게 하고 너의 열은 사자들을 칼로 멸할 것이며 내가 또    너의 노략한 것을 땅에서 끊으리니 너의 파견자의 목소리가 다시는   들리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내가 네 대적이 되어 외부적으로는 바벨론이 대적이 되어 니느웨  를 쳐들어 왔지만 실제적으로는 하나님이 대적이 된 것이다. 누구  나 어느 나라나 범죄하면 하나님이 대적이 되는 것이다. 앗수르를  멸망시킨 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 바삘론을 보내어 심판하  신 것이다. 누구든지 하나님께 범죄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  되지 못하면 하나님께서 대적이 되어 그들보다 더 강한 원수를 보  내어 심판하신다. 이사야 30 : 31-32에 \"여호와의 목소리에 앗수르  가 낙담할 것이며 주께서는 막대기로 치실 것인데 여호와께서 예  정하신 몽등이로 앗수르 위에 더하실 때마다 소고를 치며 수금을  탈 것이며 그는 전쟁 때에 팔을 들어 그들을 치시리라\"고 했다. 성  도가 죄를 지으면 하나님이 대적이 되어서 몽등이를 사용하여 징계  하신다. 그때 몽등이에게 원망해도 소용없고 몽등이와 화친(화친) 하려고 사정을 해도 소용이 없다. 오직 하나님께 나아가 죄를 회개  하여야 한다. 하나님과 화목하면 하나님이 그 몽등이를 거두어 주   신다.

너의 파견자의 목소리 이것은 앗수르 백성이 다른 나라에 구원을  청하려고 파견(파견)하는 자의 목소리이다. 바벨론에게 점령을 당   하여 원병(원병)을 청하러 보낼 수 없게 되었으므로 파견하는 자의  소리가 다시는 들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네 대적이 되어 너의 병거들을 살라    연기가 되게 하고 너의 열은 사자들을 칼로 멸할 것이며 내가 또    너의 노략한 것을 땅에서 끊으리니 너의 파견자의 목소리가 다시는   들리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내가 네 대적이 되어 외부적으로는 바벨론이 대적이 되어 니느웨  를 쳐들어 왔지만 실제적으로는 하나님이 대적이 된 것이다. 누구  나 어느 나라나 범죄하면 하나님이 대적이 되는 것이다. 앗수르를  멸망시킨 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 바삘론을 보내어 심판하  신 것이다. 누구든지 하나님께 범죄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  되지 못하면 하나님께서 대적이 되어 그들보다 더 강한 원수를 보  내어 심판하신다. 이사야 30 : 31-32에 \"여호와의 목소리에 앗수르  가 낙담할 것이며 주께서는 막대기로 치실 것인데 여호와께서 예  정하신 몽등이로 앗수르 위에 더하실 때마다 소고를 치며 수금을  탈 것이며 그는 전쟁 때에 팔을 들어 그들을 치시리라\"고 했다. 성  도가 죄를 지으면 하나님이 대적이 되어서 몽등이를 사용하여 징계  하신다. 그때 몽등이에게 원망해도 소용없고 몽등이와 화친(화친) 하려고 사정을 해도 소용이 없다. 오직 하나님께 나아가 죄를 회개  하여야 한다. 하나님과 화목하면 하나님이 그 몽등이를 거두어 주   신다.

너의 파견자의 목소리 이것은 앗수르 백성이 다른 나라에 구원을  청하려고 파견(파견)하는 자의 목소리이다. 바벨론에게 점령을 당   하여 원병(원병)을 청하러 보낼 수 없게 되었으므로 파견하는 자의  소리가 다시는 들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문서의 처음으로성경색인

 나훔 3장

 

                                                      ff

제 3 장 니느웨 몰락

 

(대 지)

 

니느웨의 죄악과 그 받을 벌 (1 -7)

이. 니느웨의 몰락상 (8-11)

삼. 니느웨가 적을 막을 힘이 없음 (12-17)

B. 고칠 수 없는 앗수르의 상처 (18-19)

 

(본문강해)

 

-. 니느왜의 죄악과 그 받을 벌 (1-7)

 

S 화 있을진저 피 성이여 그 속에서는 궤흘과 강포가 가득하며 속탈    이 떠나지 아니하는도다

니느웨가 다음과 같은 죄값으로 망하게 되었다. 첫째, 피를 흘린 죄이다. 니느웨의 집권자들이 백성들을 죽이고 학대하였다. 그러므 로 니느웨 성을 지 성이라고 하였다. 요한일서 3 : 15에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고 했다(마 5 : 21-22).

미워하는 것도 살인죄라고 하였다. 둘째, 궤흘을 행한 죄이다. 진 실치 못하고 남을 속이는 것은 하나님께 심판받을 죄이다. 세째,강포한 죄이다. 강포는 힘으로 약한 사람을 억압하는 행위이다. 네째, 늑탈한 죄이다. 권세를 의지하여 남의 것을 래앗아 가진 죄이  

S-  획획하는 채찍 소리, 굉굉하는 병거 바퀴 소리, 뛰는 말, 달    리는 병거,9충돌하는 기병, 번쩍이는 칼, 번개 징은 창, 살륙당한    떼, 큰 무더기 주검, 무수한 시체여 사람이 그 시체에 걸려 넘어지   니

 

   니느웨에 원수가 맹렬하게 쳐들어 오는 모습이다. 획획하는 채찍 소리 원수가 병거와 마병을 동원하여 채찍질을 하며 말을 빨리 몰 고 오는 소리이다. 충돌하는 기병, 번쩍이는 칼, 번개 같은 창 말탄 기병들이 번쩍이는 칼과 번개같은 창을 가지고 달펴을 것을 말한 다. 살륵당한 떼, 큰 무더기 주검, 무수한 시체 원수들이 쳐들어 와 서 니느웨 성을 치므로 많은 사람이 떼죽음을 당하게 될 것을 말한 다.

 S 이는 마술의 주인 된 아리따운 기생이 음행을 많이 함을 인함이라    그가 그 음행으로 열국을 미혹하고 그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    느니 라

    다섯째, 음행죄이다. 소돔 고모라도 음행죄로 멸\':1했다. 요한계 시록 17 : 1-4에 이 세상이 음녀와 같이 많은 사람들을 포도주(세 상주의)에 취하게 한다고 하였다. 아리따운 기생이 음행을 많이 함 니느웨 성을 아름답게 건설하고 잘 꾸며 놓아 모든 사람들을 세상 주의에 빠뜨린다는 것이다. 열국도 거기에 미혹된 것이다.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 니느웨가 세상주의로 미혹하는 것은 마 귀에게서 나온 것이라는 뜻이다. 요한일서 5 : 19에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라고 했다. 성도를 세상주의에 미혹케 하는 것도 마귀의 술책이다. 야고 보서 4 : 4에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 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되게 하는 것이니라\"고 했다.

 

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네 대적이 되어서 네 치마를 걷    어철 네 얼굴에 이르게 하고 네 벌거벗은 것을 열국에 보이며 네    부끄러운 곳을 열방에 곤일 것이요 e내가 또 가증하고 더러운 것을    네 위에 던져 능욕하여 너로 구경거리가 되게 하리니 \'그 때에 너를   보는 자가 다 네게서 도망하며 이르기를 니느웨가 황무하였도다 누    가 위하여 애곡하며 내가 어디서 너를 위로할 자를 구하리요 하리    라 하시도다

니느웨의 가리웠던 수치가 드러나게 하고 조롱거리가 되게 하신 다는 것이다. 성도가 비밀히 짓는 죄도 하나님께서 심판하여 드러 내신다. 내가 네 대적이 되어서 죄를 지으면 하나님이 그의 대적이 되신다. 네 치마를 걷어척 가리웠던 수치를 다 드러나게 하신다는 것이다. 아무리 남모르게 숨어서 죄를 지으나 회개치 않으면 하나 님께서 그 죄를 낱낱히 드러내서 모든 사람(나라)들에게 부끄러움 을 당하게 하신다. 너로 구경거리가 되게 하리니 범죄의 결과는 능 욕을 당하고 구경거리와 조롱거리가 된다는 것이다. 누가 위하여 애곡하며 환난을 만나면 도와주던 사람도 다 도망하고 애곡해 줄

자도 없고 위로해 줄 자도 없다는 것이다. 평안할 때는 많은 사람이 찾아와서 도와주지만 실패하거나 환난을 당할 때는 도와줄 자가 없 어 진다.

 

이. 니느웨의 몰락상 (8-11)

 

●-●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 그는 강들 사이에 있으므로    물이 둘렸으니 바다가 성루가 되었고 바다가 성벽이 되었으며 9구    스와 애굽이 그 힘이 되어 한이 없었고 붓과 루빔이 그의 돕는 자    가 되었으나 \'o그가 포로가 되어 사로잡혀 갔고 그 어린 아이들은    길 모퉁이 모퉁이에 메어침을 당하여 부숴졌으며 그 존귀한 자들은   제비뽈혀 나뉘었고 그 모든 대인은 사슬에 결박되었나니  

노아몬은 애중의 큰 도시로서 알렉산드리아를 가리키는데(렘 46 \' 25) 고대에는 노아몬이 독립국가였고 강과 바다로 둘러 있어 이 상적인 난공불락(난공불락)의 요새(요새)였다. 그러한 노아몬도 일 찌기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당했는데, 니느웨가 견고하고 국력 을 자랑해도 노아몬만은 못하니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지 않 을 수 없다는 뜻이다.

구스, 애굽, 붓, 루빔 노아몬이 이러한 나라들과 동맹하여 서로 돕고 강한 세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웃 강대국들이 도와 그 힘이 한 량없던 노아몬도 하나님의 심판으로 망하여 그 백성이 적의 포로가 되어 사로잡혀갔고 어린 아이들은 메어칭을 당해 부숴졌으며 손귀 한 자들은 제비봅혀 나뉘었고 대인들은 쇠사슬에 매여 끌려갔다.

그렇게 부강한 노아몬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했는데 그보다 못

한 니느웨가 하나님의 심판을 어찌 견디겠는가? 하나님을 의지하 지 않고 요새나 군대나 동맹국을 의지하고 나가는 나라나 개인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하게 된다.

 

0 너도 취한 바 되어 숨으리라 너도 대적을 인하여 피난처를 찾아보    리라

니느웨가 노아몬과 같이 죄와 세상주의에 취한 바 되었으니 마침 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피난처를 찾게 된다는 것이다.

 

삼. 니느웨가 적을 막을 힘이 엄음 (12-17)

 

S 너의 모든 산성은 무화과나무의 처음 익은 열매가 흔들기만 하면    먹는 자의 입에 떨어짐과 같으리라

무화과나무의 처음 익은 열매가 무르익어 흔들기만 하면 곧 떨어 져 먹는 자의 입에 들어가는 것처럼 원수들이 니느웨를 점령할 때 아주 쉽게 정복할 것을 말한다. 이것은 또한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죄가 무르익으면 곧 하나님의 심판이 온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 다.

 

●-ⓖ 너의 중 장정들은 여인 같고 너의 땅의 성문들은 너의 대적         앞에 넓게 열리고 빗장들은 불에 타도다 \"너는 물을 길어 에워싸일         것을 예비하며 너의 산성들을 견고케 하며 진흙에 들어가서 흙을         대아 벽돌 가마를 수리하라

너의 중 장정들은 여인 같고 아무리 강한 젊은 장정들일지라도 죄가 들어차면 여인같이 약해진다는 것이다. 그때 원수들은 강하여 져서 성문을 넓게 열고서 쳐들어 온다. 그 때는 굳게 잠근 문빗장도 불타때 릴 것 이 다.

너는 물을 길어 에워싸일 것을 예비하며 원수에 의해 에워싸일 때에는 물을 길어을 수가 없게 될 것이므로 미리 물을 길어 예 비해 놓으라는 것이다. 진흙에 들어가서 흙을 점아 벽돌 가마를 수리하 라 벽돌을 구워 대적을 막을 만한 성벽을 쌓으라는 것이다.

 

ⓐ 거기서 불이 너를 삼키며 칼이 너를 베기를 늣의 먹는 것같이 하    리라 네가 늣같이 스스로 많게 할지어다 네가 메뚜기같이 스스로    많게 할지어다

대적을 막기 위해 많은 군대를 봅아 전쟁을 준비해도 늣이 곡초 (살초)를 먹어 없애는 것같이 원수에게 죽임을 당하게 된다는 것이 다. 네가 늣같이 스스로 많게 할지어다 네가 메뚜기같이 스스로 점 게 할지어다 앗수르가 군대를 늣같oi 많게 하고 메뚜기같이 많게 할지라도 하나님이 심판의 도구로 보내는 바벨론 군을 당할 수 얼 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징벌할 때는 아무리 군대가 많아도 소용이 없 다.

 

㉵ 네가 네 상고를 하늘의 별보다 많게 하였으나 황충이 날개를 펴서   날아감과 같고

상고는 장사꾼이다. 니느웨는 상업이 발달하여 재물을 많이 벌어

풍부해졌다. 그러므로 니느웨에는 장사꾼들이 많았다. 그러나 원수 가 쳐들어 올 때는 그 많은 장사꾼들이 황충이 날개를 럭서 날아감 같이 다 도\':1가게 된다. 사람이 죄를 지으면서도 잘된 것은 마침내 황충이 날아가는 것처럼 다 날아갈 때가 온다.

 

㉵ 너의 방백은 메뚜기 같고 너의 대장은 큰 메뚜기 떼가 추운 날에    는 을타리에 깃들였다가 해가 뜨면 날아감과 같으니 그 있는 곳을    알 수 없도다

앗수르의 방백이나 군대장관들은, 추운 날에 메뚜기 떼가 모여 울타리에 숨어 있다가 해가 뜨면 다 날아가 어디로 가는지 모르는 것처럼 잠시 후면 원수에게 쫓겨 다 달아나 어더로 갔는지 알지 못 하게 된다는 것이다. 지금은 방백도, 군대도, 대장도 많지만 하나 님께서 한번 치실 때는 다 도\':1하여 종적을 감추게 된다.

 

사. 고칠 수 없는 앗수르의 상처 (18-19)

 

●앗수르 왕이여 네 목자가 자고 네 귀족은 누워 쉬며 네 백성은 산         들에 흩어지나 그들을 모을 사람이 없도다

목자는 장자고 귀족은 누워 쉬는 것은 지도자들이 방종하고 안일 주의에 빠져 제정신없이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지도자들이 방탕하 고 안일주의로 기울어져 이권만 따라가니 그 나라는 망하고 백성들 은 홑어질 수밖에 없다. 교회도 교역자가 안일주의에 빠지고 자유 방종하면 양떼가 신령한 .꼴을 먹지 못하므로 산지 사방으로 흘어지 게 된다.

 

● 너의 다친 것은 고칠 수 없고 네 상처는 중하도다 네 소식을 듣는   자가 다 너를 인하여 손백을 치나니 이는 네 악행을 늘 받지 않은   자가 없음이 아니냐

 앗수르가 하나님의 심판으로 망한 다음에는 그 다친 것과 상처를 고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때는 아무리 좋은 방책과 수단을 써도 아무 소용이 없다.

 네 소식을 듣는 자가 다 너를 인하여 손벼을 치나니 사방의 여러 나라가 오랫동안 앗수르의 침략을 받아왔으므로 앗수르가 망할 때 에 그 나라 백성들이 모두 손뼉을 치고 좋아하게 된다는 것이다. 남 에게 악을 행하던 자가 망할 때는 그 피해를 받은 모든 사람이 기뻐 한다(잠 11 : 10 참조). 그러나 선을 행하던 사람이 죽으면 모두들 아쉬워하고 애석히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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